반려견!

강아지의 분리불안 예방과 강아지 장난감 추천

강쥐빠덜 2024. 2. 21. 09: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쥐빠덜입니다. 우리가 키우는 강아지가 마주하게 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고 분리불안 해소를 위한 장난감도 추천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목차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

우리가 사랑하는 반려견들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강아지들은 가족 구성원과 함께 있을 때 가장 행복해하며, 의사소통과 사회성은 강아지와 인간 사이의 강력한 유대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이런 유대가 강해질수록, 우리와의 분리는 강아지들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분리불안'입니다. 분리불안이란 주인과 떨어져 있을 때 불안감을 느껴서 행동 문제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인과의 사회적 결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주인과 떨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분리불안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할까요?

첫째, 과도한 의존: 강아지가 주인에게 과도하게 의존적이면, 주인이 없을 때 불안감을 느낄 확률이 높아집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일종의 안전장치로 인식하게 되면, 주인이 없는 상황은 강아지에게 위협으로 다가와 극도의 흥분상태가 됩니다.

둘째, 환경 변화: 이사, 주인의 일과 변화 등 환경 변화도 분리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안정적인 환경은 중요한데, 그 환경이 크게 변하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이는 강아지마다, 심지어 같은 강아지라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째, 불안한 행동: 주인이 떠날 때마다 신경질적으로 행동하거나, 짖거나, 문을 긁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이런 행동은 주인이 떠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지속이 될 시 강아지 신체에 상처가 날 수 있어서 분리불안 증세가 보인다면 빠른 판단이 중요합니다.

둘째, 과도한 짖음, 울음: 주인이 집을 떠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짖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인을 불러서 못 나가게 하려는 행동입니다. 너무 짖는다면 강아지가 무슨 일이 생겼나 하고 뒤돌아 보는 경우가 저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알게 된 강아지들은 계속 짖어서 주인을 부르는 겁니다.

셋째, 주변 사물 파손: 강아지가 물건을 파손하거나, 근처에 있는 평소에 건들이지 않는 물건들을 물어뜯고 어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주인이 없어 불안감으로 인한 행동인데요. 외출하고 들어오시면 집이 난장판이 되어있으면 주인분들은 강아지를 혼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행동이 여러 번 계속된다면 분리불안이라고 판단하시고 대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예방 및 대처법

이런 증상들을 보이는 강아지에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분리불안의 예방법과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첫째, 가볍게 인사하기: 집을 나갈 때나 들어올 때, 강아지에게 과도한 관심을 보이지 마세요. 이로 인해 강아지는 주인의 외출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 저희 아이들도 외출할 때는 신경을 쓰지는 않지만 집으로 돌아올 때 극도의 흥분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강아지에게 인사를 따로 안하고 5분 뒤쯤에 흥분이 가라앉을 때 인사를 합니다. 그래야 강아지들이 흥분상태가 가라앉아 뛰면서 다치는 경우도 없어져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혼자 시간 보내게 하기: 강아지가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짧은 시간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아지의 혼자 있는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 중에 혼자 사셔서 외로워서 키우는 경향이 많습니다. 다만 직장인분들은 대략 10시간 집을 비워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이 심해지면 혼자 있을 때 심하게 짖는 경우가 많아서 이 점을 지켜 처음부터 시간을 너무 길게 잡지 말고, 두세 시간, 다섯 시간 이렇게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셋째, 안전한 공간 만들기: 강아지가 안심하고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강아지는 주인이 없어도 안전하게 머물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편한 쇼파나 강아지가 좋아할 만한 소재의 침대, 방석을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그 공간에서 잠을 청하거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생각보다 효과가 있어요. 

이와 같은 방법들이 있지만 결국에는 강아지에게 적당한 관심과 사랑도 중요합니다. 이쁘기 때문에 과다한 애정표현을 한다면 나중에는 이런 문제들이 생길 수 있어서 명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장난감 추천HADAPET,강아지 장난감 사이트

 

강아지 공 장난감 축구공 댕댕볼 도기볼 대형견 : 하다펫

강아지공,강아지공장난감,강아지공던지기,강아지볼,장난감공,대형견공,소형견장난감,중형견장난감,대형견장난감,강아지분리불안

smartstore.naver.com

강아지 장난감을 추천해드릴게요. 저희가 쓰고 있는 장난감은 노즈워크 장난감이 있습니다.

돌돌이 볼 노즈워크 장난감
당근 노즈워크 장난감
블록 옮기기 노즈워크 장난감

첫째,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강아지들이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움직이는 공에 소리가 들린다며 아이들이 더 좋아할 겁니다. 이걸 사주시고 자주 가지고 놀다 보면 다른 장난감을 사주어서 놀게 하고, 질린다면 기존 장난감을 다시 꺼내주신다며 더 좋아할 겁니다. 다만 어릴 때부터 강아지를 가지고 노는 걸 안 한다면 성견이 돼서도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걸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어릴 때부터 가지고 놀게 하는 게 좋습니다.

둘쨰, 위 사진들과 같이 당근 노즈워크, 블록 옮기기 노즈워크 장난감이 있습니다. 저는 출근 전에 저기에 아이들 사료를 숨겨 놓고 갑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냄새를 맡고 노즈워크 장난감으로 놀다 보면 혼자 시간을 잘 보내기 때문입니다. 직장인 분들도 저녁에 사료를 옮겨 놓고 아침 출근 전에 2~3개를 주고 간다면 아이들도 혼자서 시간을 보낼 거예요. 그리고 요새 추천드리는 건 통통 튀는 볼이 있는데 저희가 따로 만져주지 않아도 혼자 튕기는 볼이라 강아지들이 처음에는 겁을 내도 나중에는 잘 놀기 때문에 이것도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2만 원 정도 하더라고요.

 

 

오늘은 강아지 분리불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 장난감도 글에 써놨으니 확인해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하시는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